출국
탑승수속
항공기 탑승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공항에 도착하시면 여유롭게 탑승수속을 마치고 쇼핑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대한항공 : 오전 6시 10분에 업무 개시
- 아시아나 : 오전 6시 40분에 업무 개시
- 외국항공사 : 항공기 출발 2~3시간 전에 업무 개시
공항에 도착하면 3층 출발층에 있는 운항정보 안내모니터에서 탑승할 항공사와 탑승수속카운터(A~M)를 확인한 후 해당 탑승 수속카운터로 이동하여 탑승수속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짐이 없는 승객은 빠른 수속이 가능한 '짐이 없는 승객 전용 카운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항공사별로 카운터 운영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하물 보내기
- 타인이 수하물 운송을 부탁할 경우 사고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거절하시기 바랍니다.
- 카메라, 귀금속류 등 고가의 물품과 도자기, 유리병 등 파손되기 쉬운 물품은 직접 휴대하시기 바랍니다.
- 짐 분실에 대비 가방에 소유자의 이름, 주소지, 목적지를 영문으로 작성하여 붙여두십시오.
- 위탁수하물 중에 세관신고가 필요한 경우에는 대형수하물 전용카운터 옆 세관신고대에서 신고하여야 합니다.
병무/검역신고
출국신고서 제출생략 확대시행(2006년 8월 1일)
2006년 8월 1일부터는 출국신고서가 전면적으로 생략되어 한결 빠르고 편하게 출국심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국신고서 작성
병무신고
병역 의무자가 국외를 여행하고자 할 때는 병무청에 국외여행허가를 받고 출국 당일 출국 수속을 받기 전에 병무신고사무소에 먼저 출국신고를 하시기 바라며, 귀국시에도 귀국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검역안내
검역소에서는 외국여행자, 동물, 식물에 대한 검역증명서를 발급 하고 있습니다.
세관신고
외화반출
미화 1만불 초과하는 일반해외 여행경비 휴대 반출시 세관 외환신고대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귀중품 고가품 반출(출국 후 재반입)
여행시 사용하고 다시 가져올 귀중품 또는 고가품은 출국하기 전 세관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귀중품 고가품 재반출(입국 후 재반출)
일시 입국하는 여행객중 고가귀중품 반입물품을 재반출하는 경우 입국시 세관에서 발급한 "재반출 조건일시 반입물품 확인서"와 반입물품을 세관에 제시하여야 합니다. .
보안검색
- 탑승수속 및 세관신고를 완료한 후 가까운 출국장으로 이동하여 보안검색을 받아야 합니다.
- 인천국제공항에는 4개소의(1번, 2번, 3번, 4번) 출국장이 있으며, 해당 출국장이 혼잡할 경우 인근의 출국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공항 이용객 및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보안검색을 실시하오니 보안검색 업무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환송객은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해 보안검색대 지역으로 입장할 수 없으나 출국장 지역에서 환송을 마치시기 바랍니다.
출국심사
여행객은 유효한 여권을 소지하고 도착국가 또는 경유하는 국가의 유효한 입국사증 소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탑승
- 보안검색 또는 출국심사 완료 후 휴대폰 로밍 또는 현금 인출을 위해 일반지역으로 나올 수 없으니 반드시 사전에 로밍을 받으시고 현금을 인출하세요.
- 출국 심사를 마친 후 탑승권이나 운항정보모니터에 있는 탑승게이트로 이동하여 항공기에 탑승하시면 됩니다.
- 항공기 출발 30분 전에 탑승을 시작하여 10분 전에 탑승이 마감되오니 탑승에 늦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국제공항에서는 출국 승객 개개인에 대해 안내방송을 하지 않습니다.